티스토리 뷰

반응형

원소와 주기율표

원소

(1) 원소

원소는 물질을 이루는 기본 성분으로 화학적 방법으로 더 이상 분해되지 않는 물질을 말하며, 한 종류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순물질도 원소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원소는 주기율표에 나타나는 110여 가지로 원자 번호 1번인 수소(H)부터 92번인 우라늄(U)까지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원소이며, 93번인 넵투늄(Np)부터는 인공적으로 만든 원소입니다.

②물질의 구성하는 원소의 종류나 수가 다르면 서로 다른 물질입니다.

③원소는 다른 종류의 원소와 화학 결합을 하여 물질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 물질의 종류는 원소의 종류보다 훨씬 많습니다.

 

*세상을 구성하는 다양한 원소

원소들이 모여 다양한 물질을 형성하며 이 물질들은 지구 시스템과 생명 시스템을 구성한다.

대 기 지 각 바 다 사람의 몸
질소, 산소 등 산소, 규소 등 산소, 수소 등 산소, 탄소, 수소, 질소 등

 

(2) 원자

원자는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 입자입니다. 예를 들어 물(H2O)은 수소 원자 2개, 산소 원자 1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기율표

(1) 주기율

원소를 원자 번호순으로 나열할 때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주기율이라고 합니다.

*원자 번호는 원자의 양성자 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수소는 양성자수는 1개이므로 원자 번호는 1이고, 헬륨의 양성자수는 2개이므로 원자번호는 2가 됩니다.

원자 번호 = 양성자수 = 전자수

 

(2) 주기율의 발견

많은 원소가 발견되면서 과학자들은 원소들을 분류하려는 노력을 하였는데 이 노력은 라부아지에의 원소 분류부터 시작되었고, 멘델레예프가 주기율표를 최초로 만든 것을 계기로 현대의 주기율표를 완성하게 됩니다.

 

*멘델레예프(Mendeleev. D.I. 1834~1907) 최초의 주기율표를 만들었고 주기율표의 101번 원소는 그의 이름을 기념하여 멘델레븀(Md)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3) 주기율표

원소들을 원자 번호 순으로 나열하여 화학적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같은 세로줄에 오도록 배열한 표입니다.

주기율표

① 주기 : 주기율표의 가로줄을 주기라고 하며, 주기는 1~7주기까지 있다

② 족 : 주기율표의 세로줄을 이라고 하며, 족은 1~18족까지 있다. 같은 족에 있는 원소를 동족원소라고 하며, 동족원소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다.

 * 동족 원소 : 동족 원소 중에 1족 원소, 2족 원소, 17족 원소, 18족 원소는 불리는 이름이 따로 있는데 1족 원소는 알칼리 금속, 2족 원소는 알칼리 토금속, 17족 원소는 할로겐 원소, 18족 원소는 비활성 기체라고 불립니다.

 

 

금속 원소와 비금속 원소

(1) 금속 원소

주기율표의 원소들을 크게 금속 원소와 비금속 원소로 나눌 수 있는데 금속 원소는 주로 주기율표의 왼쪽과 가운데 부분에 위치합니다.

실온(25℃)에서 고체 상태로 존재하며(단, 수은은 액체 상태), 대부분 특유의 광택을 가집니다.

열을 잘 전달하며, 전기가 잘 통합니다.

③ 외부에서 힘을 가해도 부서지지 않고 길게 늘어나거나 얇게 펴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2) 비금속 원소

비금속 원소는 주로 주기율표의 오른쪽 부분에 위치합니다.

실온(25℃)에서 주로 고체 상태나 기체 상태로 존재합니다.(단 브로민은 액체 상태)

② 열을 잘 전달하지 않고 전기도 잘 통하지 않습니다.

다른 원소와 결합하여 다양한 물질을 만듭니다.

반응형